최고 들어, 보이스피싱 혹은 문자를 통한 스미싱 수법들이 기묘해졌다. 이런 수법에 취약한 계층에 주의가 필요한 것 같다. 간혹 국제전화로 카드결제문자가 오기도 하고, 어머니도 몇 번 국제전화가 왔었다고 해서 절대 받지 마시고 모르는 문자 또는 영어로 된 주소가 있는 건 절대 누르지 마시라고 당부를 드리고 있다.
그 노력은 가상하나, 너희들이 누군가에게 빼가려고 하는 돈은 누군가의 땀과 노력의 결과이며 그 결과물은 절대로 그렇게 쉽게 너희들에게 넘어가 호의호식해서는 안되는 돈일 것이다.
■ 주요사례
① 부고 문자에 포함된 URL을 누르면 악성 프로그램이 자동 설치되고, 휴대폰 주소록에 저장된 지인들에게 같은 내용의 문자가 무작위로 발송됨
② 휴대폰을 해킹하여 범죄 조직이 계좌에서 돈을 출금해 가는 금전적 피해 발생
■ 대처 방법
① 인터넷 주소(URL)를 누르면 악성 앱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.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URL은 절대 누르지 마세요.
② 모바일 백신(모바일 카드, V3, 알약 등)을 이용하여 악성 앱이 설치되지 않도록 예방해 주세요.
③ URL을 눌렀다면 112로 신고하고, 지인들에게 스미싱 피해를 신속하게 알려 주세요.
모바일 청첩장, 부고장처럼 사람들이 클릭할 수 밖에 없는 요인들을 만들어 놓고, 그것을 이용해 폰 해킹후 금전적인 피해를 주는 전형적인 방법이다. 최대한 조심해서 금전적인 피해를 받지 않으시길 바란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