맨발 걷기의 효과와 주의할 점
주말마다 집 앞 금대산에서 맨발 걷기를 하고 있다. 특별한 이유?가 있었던 건 아니었지만, 아마도 동네 어르신께서 맨발걷기를 통해 전립선암을 완치했다는 기사가 한몫하지 않았나 싶다.
하지만, 2~3년 전부터 전국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‘맨발 걷기’엔 ‘암 완치’같은 증명되지 않은 이야기를 듣고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, 그런 ‘설’들을 맹신하시면 안 된다.
최근에는 맨발 걷기를 뜻하는 ‘earthing’과 집단을 뜻하는 ‘족’의 합성어 ‘어씽족’이라는 단어도 생겨났다. 맨발 걷기가 가져다 주는 몸과 마음의 효능과 주의할 점들에 대해 적어본다.
※ 효과
· 근육강화 : 맨발로 걷는 것은 발바닥 근육을 자연스럽게 자극하여 근육을 강화하여 전신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활을 한다.
· 혈액순환 개선 : 발바닥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한다.
· 자세개선 : 발바닥의 신경계를 자극하여 올바른 자세유지에 도움을 주며, 척추와 관절에 부담을 덜어준다.
· 스트레스 감소 : 맨발걷기는 정서적 안정감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를 준다.
· 면역력 강화 : 자연속의 미생물과 접촉하여 미생물에 대한 면연력을 활성화시켜 면연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.
※ 주의할 점
· 관리가 잘 되고, 황토 및 맨발걷기에 잘 조성된 길을 걷는다.
· 초보자는 하루 20분 정도 걷는것을 권하며, 천천히 걷는다.
· 걷기를 마친 후 최소 10분 이상 스트레칭 등 발 풀기를 한다.
· 발을 꼼꼼하게 씻고, 상처가 났는지 확인 후 보습제를 바른다.
· 면역이 떨어지는 이들은 파상풍 주사를 맞고 맨발 걷기를 추천한다. (암 환자, 면역계 질환자, 당뇨가 조절되지 않은 이들도 마찬가지)